Jeonju International Awards for
Promoti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전통 문화의 도시 전주,
여러분을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에 초대합니다.
2020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수상자
아사마 부르키나 파소 아사마(ASAMA)는 부르키나 파소의 전통가면 보존회이다. 부르키나 파소는 산업사회가 되면서 급속한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르키나 파소의 전통 가면과 그 문화가 사라지기 시작했고, 이를 걱정하는 학생들이 모여 1995년 아사마를 설립하여 전통 가면과 문화 보호를 시작하였다. 아사마는 가면에 담긴 부르키나 파소 사람들의 전통을 지키고, 이와 관련된 무형의 유산을 사회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1996년 부르키나 파소 정부에 의해 비영리 단체로 공식 인가를 받았다. 현재 ASAMA는‘가면 보호를 위한 기금위원회(Board of Fund of Masks)’ 와‘기관 회의(Institute of Institution)’라는 두 개의 협의회로 구성된다.

ASAMA의 주요 활동은 ① 아프리카 가면 전통의 보호, 증진 및 보존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것, ② 전통 가면 및 가면의 기능 보존에 관심이 있는 정부 및 국제기구, 개인 간의 협력을 촉구하고 촉진하는 것, ③ 정부가 가면 전통 보존 정책을 개발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일을 한다.
히우 덕 뷰 베트남 히우 덕 뷰는 ‘몽족 문화 공간 박물관’의 관장이다. 히우 덕 뷰는 소수 민족인 몽족의 물질 문화를 수집하고 전시하며, 무형문화유산의 보호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몽족 박물관은 몽족의 유물전시, 의식, 행사 및 공연을 기획하여 대중들에게 소수 민족 몽족의 무형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있다. 베트남 주류사회에서 소외받는 소수민족의 문화를 솔선수범해서 보전하는데 앞장선 용기, 희생, 박애 정신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엔지오 임팩토 멕시코 임팩토(Impacto)는 2012년 멕시코 치아파스(Chipas)의 산 크리스토발 드 라스 카사스(San Cristóbal de Las Casas)에 설립되었으며, ‘Asociación Civil’이라는 의미의 ‘Proyecto Impacto Consultores’라는 비정부기구(NGO)로 공식 인가받았다. 2012년 창립 당시 마야 예술가 25명으로 시작하였으며, 2019년 현재 700명으로 회원 수가 급증했다. 임팩토는 치아파스의 하이랜드(Highlands)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를 널리 알리고 있으며, 다른 활동에도 기여하고 있다. 임팩토는 ‘켈로그재단(Kellogg Foundation)’으로부터 지원받아 지역의 장인과 함께 직조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생산품을 알리는데 앞장섰다. 임팩토는 직조기술을 가진 장인들과 함께 지역의 여성을 훈련시켜서 전문기술자로 육성한다. 이들이 만든 공예품은 지역 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2015년 임팩토는 지방 정부와 협력하여 창조적 민속 예술 도시 지정을 이끌었다.